vlc media player download 란?
VLC (Video LAN Clients)는 VideoLan Project에서 개발하는 오픈소스 미디어 재생기입니다. 윈도우 10에서 DVD 재생을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그야말로 빛과 소금 7까지만 해도 윈도우즈 센터를 무료로 깔 수 있었지만 10에서부터는 뜬금없이 DVD 플레이어 전용 앱을 깔려면 돈을 내야 하기 때문에 대체제로서 이걸 설치하는 사람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DVD가 필요 없으면 WIN10 기본 내장된 영화 및 TV가 더 가볍고 호환성이 좋습니다.
호환성 면에서는 존재하는 미디어 플레이어 중에서도 최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조금이라도 사용자가 있는 현존하는 대다수의 그래픽 기반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또한 미디어 재생 기능 뿐만 아니라 관리, 메타데이터 편집, 컨버터, 스트리밍 등 광범위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능의 ‘수’ 면에서는 역시 현존 미디어 플레이어 중에서 최강입니다.
장점
기본적으로 크로스플랫폼으로 개발되었고 포팅도 잘 되어 있어 리눅스, macOS, 윈도우, FreeBSD 등 여러 곳에서 마구 돌아가며, 심지어 안드로이드와 iOS용도 있습니다. 또한 자체 코덱을 내장하여 코덱을 따로 받을 필요도 없으며 한국어도 있어서 사용이 편하지만 역시 강력한 진입장벽입니다. 그러나 곰플레이어나 팟플레이어가 없는 리눅스, 맥에선 이걸 쓰는 한국 사람도 많죠
무료이고, 내장코덱으로 별 수고 없이 편하게 웬만한 비디오는 다 볼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매우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습니다. 호환성이 높지만서도, 당연히 모든 소프트웨어들이 그렇듯 OS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고, 기본적으로 유닉스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크로스플랫폼이면서 윈도우 버전보다 리눅스 버전이 더 우수한 몇 안 되는 소프트웨어이다. 다음 팟플레이어와 비슷하게 코덱으로 FFmpeg와 libmpeg2를 사용하는데, 옵션을 활성화하려면 커맨드라인에서 명령어를 실행해야 합니다. 윈도우용에서도 외부 코덱과 EVR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사용자들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리눅스에서는 모질라 계열 동영상 재생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꽤 쓰이는 편이었지만 요즘은 Gnome player가 많이 쓰이면서 그나마도 잘 안 쓰이고 있습니다.
DVD에서 영상을 추출하는 것도 지원합니다. 다만 락을 해제하는 별도의 과정이 필요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자막을 제대로 입혀내지 못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쓰기 불편한 점이 많으므로 다른 프로그램을 쓰는 게 낫습니다. 심지어 추출된 영상 파일이 약간 깨진 상태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m3u8이나 mp4 등으로 스트리밍 되는 영상의 경우 파일-Stream으로 동영상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가끔 스트리밍만 지원되는 영상 사이트에서 m3u8 주소를 뽑아낸 뒤에 이걸로 저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이걸로 삽질하느니 Firefox의 확장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온갖 기능을 다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잘 찾아보면 미디어 관련 앱들이 더 필요없을 정도입니다. 일부가 다운로드 되지 않아서 재생이 되지 않는 동영상 파일들도 알아서 처리해주어 재생이 되는 부분만 감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특정한 종류의 동영상들일 경우 유용할 때가 많습니다.
macOS & iOS
애플용은 주로 인코딩 문제 때문에 쓰입니다. 애플의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가 MP4만 지원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기에 유저들 사이에서는 동영상 앱 다운이 거의 필수로 취급받습니다. 맥용은 다른 상용 프로그램에 비해 성능이 좀 약하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또한 애플의 FairPlay 관련 문제, 즉 FairPlay라는 비GPL 라이선스 앱과 같이 써야 하는 문제 때문에 내려간 적이 있었으나 현재는 GPL, MPL(모질라 공용 라이선스) 외의 듀얼 라이센스로 가면서 다시 복구되었습니다. 복구되면서 성능도 향상되었는지 현재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매우 만족중. “돈 주고 쓰라고 해도 쓴다”는 평도 있습니다. 단 기본 자막 인코딩 설정상 한글 자막이 깨져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자막 설정을 EUC-KR/CP949로 바꾸면 해결됩니다. 컴퓨터에서 쓸 때는 글자체까지 Arial Unicode MS로 바꿔야 합니다.
iOS용의 경우 앱 내에 폴더를 넣을 경우 해당 폴더 내의 미디어 파일을 인식하지만 앱의 미디어 리스트에서는 해당 폴더별로 구분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없습니다. 또한 iOS의 ‘파일앱’을 지원합니다.
IINA라는 쓸만한 무료 동영상 플레이어도 생겨서 맥에서 무료 플레이어로서 위상은 옛날만큼은 아닙니다.
사용법
미디어 파일 재생
기기에서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합니다.
화면 상단의 ‘미디어’ 탭을 클릭합니다.
‘파일 열기’를 클릭합니다.
장치에서 보거나 듣고 싶은 미디어 파일을 선택합니다.
‘열기’를 클릭합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로 스트리밍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합니다.
‘미디어’ 탭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스트림 열기’를 클릭합니다.
스트리밍하려는 비디오의 URL을 입력합니다.
‘재생’을 클릭합니다.
자막 및 오디오 트랙
VLC 미디어 플레이어는 여러 오디오 트랙과 자막을 지원합니다. 다음 단계를 사용하여 오디오 트랙 또는 자막 파일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미디어 파일을 엽니다.
‘자막’ 탭을 클릭합니다.
‘자막 파일 추가’를 클릭합니다.
장치에서 자막 파일을 찾습니다.
‘열기’를 클릭합니다.
고급 기능
기본 미디어 재생 기능 외에도 VLC 미디어 플레이어에는 화면 녹화, 비디오 변환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고급 도구가 있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의 고급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디오 및 비디오 효과 – 화면 녹화 – 비디오 변환 – 라이브 스트리밍 – YouTube 비디오 다운로드 – 미디어 전환